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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명 : 삼국지14
영문명
장르시뮬레이션
구분/기종PC / PC
개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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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명삼국지
원제
장르시뮬레이션
구분/기종PC / PC
개발사
배포사
출시일1970-01-01
전략의 기본
작성자
gamess
2024.02.23 15:56
조회  380
임면의 시정
세력 커맨드의 【임면】→<시정>에서 군사나「정책」을 보유한 무장을 설정해두면, 전략 및 전투에서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시정화면 보는 법

주의
세력의 군주가 가진 사상. 주의에 따라 각 부서(전투, 지원, 모략, 내정, 인사)에 배치할 수 있는 무장의 수 등이 변한다. 또한, 주의에는 Lv이 있으며, Lv이 오를수록 총코스트의 상한이 증가하고 각 부서에 배치할 수 있는 무장의 수도 늘릴 수 있다.

※주의Lv은 부대 격파나 거점 제압 등, 세력의 확대에 따라 상승한다.

군사
세력의 군사. 정책을 코스트 0으로 활성화시킬 수 있다. 또한 탐색, 등용, 계략, 외교 커맨드 등에서 성공확률에 대해 조언해준다. 군주를 제외한 지력 70 이상의 무장만 임명할 수 있으며, 지력이 높을수록 정확한 조언을 받을 수 있다.

부서
각 부서와 관계된 정책을 활성화시킬 수 있다. 각 부서의 무장란 수는 군주의 주의에 따라 다르며, 주의Lv이 상승하면 무장란을 확장시킬 수 있다.

※확장 가능한 무장란에는 가 표시된다.

발동효과
현재 발동 중인 정책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다.

정보전환
무장란의 표시정보를, 무장명/정책으로 전환한다.

자동설정
각 부서에 무장을 자동으로 배치한다.

정책
무장은 반드시 하나의「정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시정>에서 배치한 무장의 정책은 다음 순부터 활성화됩니다. 정책효과는 무장을 제외할 때까지 지속됩니다. 정책에는「코스트」「Lv」「발동효과」가 있습니다.

코스트
정책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필요한 코스트. 정책 설정 시, 총코스트의 상한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선택해야 한다. 군사의 정책 코스트는 0이 된다.

정책Lv
Lv이 높을수록 정책의 효과가 커진다.

발동효과
동일한 발동효과를 지닌 다수의 정책을 발동하면, 해당 정책의 Lv 합계치에 따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다수의 발동효과를 지닌 강력한 정책도 있다.


거점의 내정

거점 커맨드의 【내정】에서는 도시・지역에서「담당관」의 임면이나 지시 등을 실행해 금, 군량, 병사를 늘리고 부국강병을 목표로 합니다.

지역내정
<지역내정>에서는 해당 도시에 속한 지역의「지역담당관」의 임면과 개발 지시를 합니다. 설정을 변경한 지역 하나당 명령서를 1 소비합니다.

지역담당
임명한 무장의 능력에 따라 개발이 진행된다. 지역담당관에게 출진이나 임무 등을 지시한 경우, 개발・치안유지의 효과가 저하된다.

통솔 높을수록「치안」이 쉽게 상승
무력 높을수록「병영」의 개발이 쉽게 진행
지력 높을수록「상업」의 개발이 쉽게 진행
정치 높을수록「농업」의 개발이 쉽게 진행
매력 높을수록「토지점령」이 쉽게 진행

개발항목
중점적으로 개발할 항목을 상업(금수입) / 농업(군량수입) / 병영(병사증가) 중에서 선택한다. 선택한 항목은 개발치가 증가하고, 개발치가 최대가 될 때마다 Lv이 상승한다. Lv이 상승하면 수입이 크게 증가한다.

각종정보
담당관 임명에 따른 수입 등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다.

각종 커맨드의 실행, 휘하무장에게 월마다 지급하는 봉록 등에 필요
군량 도시에 있는 병사 수에 따라 매 턴 소비된다. 부대가 출진 중인 도시는 평소보다 많은 군량을 소비한다. 군량이 부족할 경우, 거점의 병사가 탈영하거나 부대의 사기가 하락한다
병사 거점이나 부대는 병사를 거느리며, 병사가 0이 되면 괴멸한다. 병사는 공격이나 전법의 피해를 입으면 감소한다
치안 치안이 낮은 지역에서는 도적이나 이민족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도적이나 이민족이 이동한 땅은 세력의 지배권이 무효가 된다
토지점령 전략 페이즈의 시작 시, 지역담당관이 자동으로 점령할 지역 내의 미지배 중인 토지 수 기준
※담당관을 임명하지 않은 지역에서는 계절이 바뀔 때마다 개발치나 치안이 서서히 저하한다.


도시내정
대상 도시의「모병담당관」「훈련담당관」의 임면과 도시에 소속하는 모든 지역에 대하여「내정방침」을 지시합니다. 설정 변경은 각 항목별로 명령서를 1개 소비합니다.

내정방침
도시에 속한 모든 지역의 내정방침을 일괄 변경한다.「현상」「상업」「농업」「병영」「위임」의 5종류가 있다.「현상」은 방침 변경 없이 현상을 유지,「위임」은 지역담당관에게 방침을 위임한다. 그 외의 방침은 각 개발을 우선시한다.

모병담당
담당관을 임명하면 모병을 준비한다. 해당 월의 하순에 담당관이 임명되어 있을 경우, 모병에 필요한 비용이 소비되고 다음 달 상순에 병사가 증가한다. 모병의 준비기간이 길수록 병사도 많이 증가한다. 또한, 담당관의 무력이 높을수록 병사가 많이 증가한다. 모병담당관에게 출진이나 임무 등을 지시한 경우, 모병의 효과가 저하된다.

훈련담당
담당관의 통솔과 무력이 높을수록 사기가 크게 상승한다. 훈련담당관에게 출진이나 임무 등을 지시한 경우, 훈련의 효과가 저하된다.

계략
세력 커맨드 【계략】에서는 타세력에 대해 계략을 펼칩니다. 출진 중이거나 성 밖에 있는 무장, 행동을 마친 무장은 실행무장으로 지정할 수 없습니다. 담당관을 실행무장으로 지정할 경우, 담당한 임무는 계속 이어지지만 효과가 감소합니다. 커맨드는 아래의 5종류가 있습니다.

매복지독
대상세력의 지배지역에 첩자를 잠입시켜 방해공작을 실시합니다. 성공하면 대상지역의「치안」과「개발」이 저하합니다. 또한, 도적이나 이민족이 출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실패했을 때도 대상지역의「치안」을 조금 저하시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음 중 하나의 지역에 실행할 수 있습니다.

자신세력이 지배하는 도시
자신세력이 지배하는 도시의 인접도시

단, 자신세력과 동맹 중인 세력이거나 연합가맹세력 간일 경우에는 해당 세력의 지배지역을 대상으로 삼을 수 없습니다.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성공 확률이 높아집니다.

실행무장의「지력」이 높음
실행세력 군사의「지력」이 높음(군사가 설정되어 있지 않을 경우에는 실행세력 군주의「매력」이 높음)
대상지역의「치안」이 낮음

또한,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성공 확률이 낮아집니다.

대상지역 지배세력의 군사의「지력」이 높음
대상지역 지역담당관의「지력」이 높음
대상지역의「치안」이 높음

이간
타세력의 휘하무장에게 소속군주의 나쁜 소문을 흘리는 계략입니다. 성공하면 대상무장의 소속군주에 대한 「충성」이 저하됩니다.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성공 확률이 높아집니다.

실행무장의「지력」이 높음
실행세력 군사의「지력」이 높음
대상무장과 소속군주의 관계가 좋지 않음

또한,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성공 확률이 낮아집니다.

대상무장의「지력」이 높음
대상세력 군사의「지력」이 높음


지역회유
공백지역 또는 타세력의 지배지역(거점이 있는 지역 제외)의 백성을 회유하여 지역의 지배권을 획득합니다.
성공하면 부대를 출진시켜 점령하는 수고를 덜 수 있습니다. 다음 중 하나의 지역에 실행할 수 있습니다.

자신세력의 지배도시에 소속된 지역
자신세력의 지배도시와 인접하는 도시의 소속지역이며, 자신세력의 지배지역에 인접한 지역
단, 자신세력과 동맹 중인 세력 간일 경우에는 해당 세력의 지배지역을 대상으로 삼을 수 없습니다.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성공 확률이 높아집니다.

실행무장의「지력」이 높음
실행세력 군사의「지력」이 높음
대상지역의「치안」이 낮음

또한,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성공 확률이 낮아집니다.

대상지역 지배세력의 군사의「지력」이 높음
대상지역 지역담당관의「지력」또는「매력」이 높음
대상지역 도시의 태수의「지력」이 높음
대상지역의「치안」이 높음

구호탄랑
타세력의 태수(도독)를 부추겨 모반을 일으키고 독립하도록 만듭니다. 군주, 후한황제의 소속 도시에는 실행할 수 없습니다.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성공 확률이 높아집니다.

실행무장의「지력」이 높음
실행세력 군사(군주)의「지력」이 높음
대상무장과 소속군주의 관계가 좋지 않음

또한,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성공 확률이 낮아집니다.

대상무장의「충성」이 높음
대상세력 군사(군주)의「지력」이 높음

이호경식
대상세력의 본거에 목표 세력의 악평을 퍼트려 두 세력 간의 관계를 악화시킵니다.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성공 확률이 높아집니다.

실행무장의「지력」이 높음
실행세력 군사(군주)의「지력」이 높음
대상지역 본거의「치안」이 낮음
대상세력과 목표세력의 외교관계가 좋지 않음

또한,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 성공 확률이 낮아집니다.

대상세력 군사(군주)의「지력」이 높음
목표세력 군사(군주)의「지력」이 높음
대상세력 본거의「치안」이 높음
대상세력과 목표세력의 외교관계가 좋음

결재의 제안

세력 커맨드 【결재】의 <제안>에서는, 전투나 내정에 관해 휘하무장들의 제안을 들을 수 있습니다. 제안에는 전략 페이즈 중에 바로 실행되는 것과 진행 페이즈로 넘어가면 실행되는 것이 있습니다.「즉시」가 표시되어 있는 제안은 전략 페이즈 중에 바로 실행됩니다. 일반적인 커맨드로는 실현되지 않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으니 매 순 확인하도록 합시다.

※시나리오설정에서「난이도」를「초급」으로 설정하면, 모든 제안이 반드시 성공합니다.

※【제안】은 시나리오설정에서 ON/OFF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OFF로 하면 실행할 수 없게 됩니다.

담당관의 제안
각 지역 담당관의 제안을 듣는다. 제안별로 실행비용이 필요하지만 명령서 1로 다수의 제안을 채용・실행할 수 있다.

그 외 무장의 제안
제안을 하나 채용하고 실행할 때마다, 실행비용과 명령서가 1 소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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