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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 및 도움말
작성자
gamess
2024.02.02 16:40
조회  264
  • 포획 및 파밍
    • 팰 스피어를 조준하면 팰의 예상 포획률을 보여주는데, 이 포획률을 올리기 위한 다양한 방법이 있다. 우선 제일 단순한 방법으로 적의 HP가 0에 가까울수록 그리고 스피어의 등급이 높을수록 확률이 증가하며, 팰의 후방에 스피어를 맞추면[15] '배면 보너스'로 확률 보정이 걸린다. 또한 감전이나 빙결 등 상태이상이 걸린 상태일 때, 힘의 석상에 쿠룰리스 상을 바칠 때 증가한다.
    • 12레벨에 해금되는 푸주칼을 이용해 엔트리에 있는 팰을 도축할 수 있는데, 이 경우 팰을 사냥한 판정으로 한번 더 아이템이 드랍된다. 창고가 난잡해 정리가 하고싶다면 팰 상인에게 파는게 훨씬 빠르기 때문에 주로 드랍템을 노릴때 권장되는 편. 여담으로 도축할 때 팰의 전신에 모자이크를 감아놓고 칼을 휘둘러 도축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블랙 유머도 있다.
    • '고대 문명의 부품'은 던전을 돌거나 필드보스를 잡아도 되지만 필드에 아주 드물게 스폰되는 '희귀' 옵션이 붙은 팰을 포획하거나 처리해도 얻을 수 있다. 희귀 팰들은 플레이어가 범위 내에 있을 때 특유의 샤방한 사운드를 계속 흘려주기 때문에 스폰됐는지 쉽게 알 수 있다.
    • 중립 NPC의 경우 플레이어가 죽일 경우 플레이어가 사망할 때 해당 NPC도 같이 리스폰하지만, 스피어로 포획해버리면 리스폰 없이 '팰'화 된다. 화면 좌측에 나오는 플레이어 보유 팰 5개 목록이 꽉 찼다면 팰 상자로 이동된다.
    • 20 레벨대 까지는 플레이어 단신으로도 야생 팰과 전투를 해볼만 하나, 30대 즈음되면 야생 팰들과의 전투가 매우 어려워진다. 이즈음부턴 전투용 팰을 상비하고 다니는건 물론이요 업그레이드도 반강제된다. '팰 농축포드' 또는 '힘의 석상'을 투자해 본인이 주로 쓰는 전투 팰을 강화해보자. 파이호 같은 플레이어 장착용 스킬을 보유한 팰은 공격력 위주로 올리면 좋고, 앞에서 어그로를 대신 끄는 팰은 체력 위주로 올려주면 좋다.
    • 제일 효율적인 레벨 업은 도감 보너스 경험치를 받는 것이다. 동일 종당 최대 10번 경험치를 받을 수 있는데, 팰 한마리 잡아서 얻는 몇배를 주기 때문에 스피어에 여유가 된다면 저레벨부터 차근차근 잡아보는게 좋다. 여담으로 도감 보너스는 밀렵단에게 구하거나 알에서 부화시키는 것도 가능하지만, 둘 다 랜덤이며 밀렵꾼은 장소 자체가 제한적이란 이유, 알은 시간적 이유[16]로 직접 발품팔아 다니는 것에 비해 효율이 매우 안좋다.
  • 기지 관리
    • 팰 상자는 20레벨, 거점은 최대 3개까지 설치 가능하다. 또한 설치된 거점은 지도를 켜서 거점 취소를 하는 식으로 철거할 수 있는데, 이 경우 거점 내에서만 지을 수 있는 설비는 자동으로 삭제되지만 거점 밖에서도 지을 수 있는 벽 같은 설비는 그대로 남는다.
    • 서버 내에서 거점에 배치된 팰들은 주변에 플레이어가 있어야 스폰하는 방식이다. 즉 서버에 아무도 없는 상태에서 서버에 접속한다면 모든 거점을 한 번씩 방문해서 팰들을 스폰시켜줘야 하며, 한 번 작동하면 모든 플레이어가 서버를 나갈 때까지 작동한다.
    • 석재 건축이 해금되기 전까지는 목재 건축으로 건축할 수 밖에 없는데, 나무 문은 돌 문보다 판정이 작은 탓인지 작업장과 팰 위치 사이에 문이 있다면 팰 크기에 따라 자주 걸리기도 하며, 무엇보다 목재 건물은 불붙으면 지속적으로 대미지를 입으며 심지어 주위 목재 건물로 번지기까지 한다.[17] 또한 석재 건물에 비해 부식되기도 쉽다. 이때문에 석재 건물이 해금된다면 아예 거점을 옮기던, 아니면 거점의 벽을 일일히 철거하던 해서 석재로 바꿔주는게 좋다. 이는 중반에 나무집에서 돌집으로 업그레이드가 강제되는 림월드 등의 생존게임 공식을 따르고 있다고 볼 수 있다.[18]
    • 기지 습격이 진행되면 지상과 공중으로 공격을 해 온다. 그리고 습격자들은 공격하다가 사상자가 발생하는 등의 상황이 불리해지면 퇴각을 한다. 간혹 AI 문제로 지형에 끼여 버벅거릴때도 있는데 이것도 굳이 건들지 말고 냅두면 거기서 비비다가 시간이 끝나서 퇴근하는 경우도 있다.
    • 모든 방어 건물은 외형만 보면 360도 회전에 공중 사격도 가능할 것 같지만, 실제로는 인식 범위가 총구 방향인 일직선으로만 되어 있다. 그나마 미사일 방어 시설은 유도미사일이라서 쓸만하다. 또한 토양등에 팰을 배치해 방어선을 형성할 때 주행성 팰은 밤이 되면 그대로 자러가기 때문에 주행성과 야행성을 골고루 배치하는게 좋다.
    • 거점 범위 내에 있는 건물은 부식되지 않는다. 때문에 기지를 크게 지을 생각이 없다면 거점 범위 내에 벽을 쳐두는 게 제일 효율적이다.
    • 물리 엔진이 비교적 간단한 편이라 지지대가 하나만 있어도 위쪽 건축물은 버티지만, 반대로 말하면 그 지지대가 날라가는 순간 위쪽 건축물들도 그대로 증발한다. 이때문에 다층 건물을 지을 거라면 지지대를 여러대 만들어주고 주기적으로 확인해주는 게 좋다.
  • 기지 관리(팰)
    • 2개 이상의 적성을 가진 팰에게 한 가지 일에만 몰두시키게 하고 싶다면 팰을 V 키로 집어든 뒤 원하는 설비에 화면을 가져다 대면 "팰이 작업을 실행합니다."라고 나오며 이때 팰을 설비로 던지면 해당 설비에 고정시켜 일을 하도록 설정할 수 있다. 성공 시 화면 왼쪽에 고정시켰다는 문구가 나온다. 반대로 아무것도 없는 공터에 던지거나 범위 내에 본인 적성으로 가능한게 없다면 자동 작업 모드가 되었다고 문구가 나오게 된다. 다만 앞서 해보기답게 아무리 적성 맞는 팰을 던져도 맞는 작업이 없다는 메시지가 뜨거나, 일하나 싶더니 잠깐 눈뗀 사이에 또 딴짓하거나 하는 일이 비일비재하다.
    • 보유하고 있는 팰도 거점 내 팰과 비슷한 원리로 적성을 이용하여 거점에 있는 동안 특정 일에만 몰두시키기 위해 설비 근처에 소환하거나 공터에 소환시켜 거점 내 아무 일을 돕는 일을 시킬 수 있다. 수작업을 많이 하는 초반에는 이 방법을 이용해 단기적으로 손작업 적성이나 작업 효율이 좋은 특성을 가진 팰을 보유한 채로 수작업 제작에 참여시키게 하여 빠른 제작을 유도할 수 있게 된다.
    • 앞서 해보기 초기 시점에선 버그가 많아 거점에 있는 팰들의 상태를 자주 확인해줘야 한다. 특히 거점 위치가 평지가 아닐 경우 팰들이 이동하다 어딘가에 끼여서 작업도 못하고 음식도 먹지 못하여 쓰러지고 병에 걸리기까지 한다.[19]
    • 정착지에서 일하는 팰들이 자꾸 버그에 걸린듯 이상하게 움직이거나 일을 하지 않을 때 몇 가지 임시방편 해결책이 있다. 우선 팰 상자에서 일꾼으로 다시 재등록해주는 것, 그리고 일터끼리 너무 근접해 건설하지 말고 덩치가 큰 팰들을 위해 어느 정도 여분의 공간을 남기고 지어주는 것이고, 가장 중요한 건 작업 종류가 많은 팰은 가능한 두지 않는 게 좋다. 할 줄 아는 게 많은 팰일수록 한 가지에 집중 못하고[20] 계속 이거했다 저거했다 멍때렸다 하기 때문에 한두 가지 일을 전문적으로 하는 특성의 팰과 이것저것 할 줄 아는 팰을 적절히 섞어서 운용해야 한다. 또한 수작업이 요구되는 설비는 나무 집이면[21] 가능한 집 밖에 건설해야 팰들이 일을 한다.
    • 위 내용의 연장선으로, 운반 팰들은 항상 가장 가까운 상자에 물건을 넣는 AI를 가졌기 때문에 특히나 운반량이 많은 벌목장, 채석장 사이에 상자 하나 정도 구비해두는 것도 운반 버그 방지 및 동선 효율에도 좋은 방법이다.[22] 플레이어가 따로 깔끔하게 정리하고 싶거나 만질 일이 적은 고급재료 등은 집안에 두면 팰들이 손대지 않는다. 단, 외벽에 너무 붙여 지어버리면 집 밖에서 벽을 관통해 잡재료들을 넣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
    • 위 내용들을 그대로 했음에도 팰들이 기지 외벽을 나가 어디에 끼인 채 멍때리는 경우가 있다면, 외벽 바깥 쪽에 자연 스폰되는 나무가 문제다. 벌목을 해두고 그걸 운반하겠다고 운반 팰들이 죄다 나가버리기 때문. 기지 범위 내 필드 스폰 나무는 싹 캐버리고 토대를 깔아 스폰하지 못하도록 막아둬야 한다. 이는 바위나 열매 덤불도 마찬가지.
    • 밤에는 매우 어둡기 때문에 조명 건축물을 설치할 경우 해당 조명은 '불 피우기' 적성을 가진 팰이 일일히 다 불을 붙여야 하기 때문에 너무 많은 조명을 설치했을 시 해당 팰은 조명을 켜느라 요리나 화로 등의 재료 생산을 못하게 된다. 불로 붙이는 조명은 가능하면 설치 안 하는 게 좋다. 이후 기술 해금을 통해 전기로 불을 켜는 조명이 있다.
    • 특정 작업은 해당 적성을 가진 팰이 하루종일 옆에 붙어서 작업을 해줘야 해당 건물의 효과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예로 들면 조리 냄비나 냉장고, 냉난방기가 대표적이다. 이런 것들을 생각하여 거점에 팰을 어떻게 둬야 하는지 생각해야 한다.
    • 주/야간 시간대 동안 생산력 관리를 위해선 팰들을 주/야간 2교대로 굴려야 한다. 한마디로 밤에도 활동하는 야행성 팰을 적당히 섞으면 좋다. 물론 이는 서버 인원들이 전부 자야만 야간 시간을 스킵할 수 있는 멀티플레이 서버에서만 해야 하는 선택이다. 싱글플레이의 경우 잠을 자버리면 해결되는 문제이니 반드시 생산 효율을 최대로 끌어올리고 싶은 게 아니면 교대로 만들 필요는 없다.
  • 아이템 관리
    • 아이템을 정리할 때 상자를 연 상태에서 R키를 누르면 상자에 적재하고 있는 아이템들만 인벤토리 내 아이템들이 전부 자동으로 해당 상자로 이동된다. 이를 통해 빠르게 아이템 정리가 가능해진다.
    • 인벤토리 빠른 정리 외에도 수리대에서 R키를 누르면 수리해야 할 장비들을 한 번에 수리도 가능해진다. 단 착용하고 있는 모든 아이템 각각의 수리 재료를 가지고 있지 않으면 전체 수리 버튼이 비활성화된다.
    • 위에 있는 팁에 추가로 적자면, 운반 적성이 있는 팰들은 자동으로 아이템을 빈 상자에 넣게 되는데 이때 가까운 아무 빈상자에 넣게 된다. 때문에 상자 내 내용물이 섞이는 게 싫다면 상자 내 아이템을 1개씩 나눠서 꽉 채워놓게 되면 해당 내용물만 넣을 수 있게 된다. 예로 들면 벌목장이나 채석장 앞에 상자를 만들고 내용물을 전부 돌이나 목재로 빈공간 없이 만들게 되면 이 상자에는 다른 아이템을 팰이 넣지 않게 된다.
    • 농원이나 목장으로 생산되는 식료품들은 신선도로 인해 생산후 소비하지 않으면 사라지게 된다. 하지만 같은 농원이나 목장을 여러개를 건설하여 식료품을 생산할 경우 운반을 하는 팰이 먹이 상자에 같은 식료품을 넣게 되면 신선도가 계속 초기화되어 사라지지 않고 쌓이게 된다. 때문에 하나가 아닌 여러 농원이나 목장을 운영하는것이 중요하다.
    • 팰들이 먹이 상자를 먹을때는 항상 왼쪽 첫번째 칸부터 소비하게 된다. 팰들에게 먹일 음식을 맨 왼쪽에 두고 이후 팰들이 운반해서 저장하는 재료들이 자연스럽게 오른쪽으로 쌓이게 되어 팰들이 먹지 못하게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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